휴대폰을 오래 쓸수록 배터리 효율이 떨어져서 오래 사용 못하는데요, 배터리 효율이 80% 이하로 떨어지면 급격하게 단다는 느낌이 듭니다. 휴대폰을 새로 사기에는 부담되고... 그래서, 갤럭시는 삼성전자 A/S센터에서 배터리만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갤럭시 S10 기준으로 배터리 교체 비용은 약 48,000원 정도입니다.
그런데, 언제까지고 배터리를 교체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란 사실. 삼성전자에는 부품보유기간 이라는 것이 있는데요, 휴대폰 생산 종료일 기준으로 4년까지가 부품보유기간입니다. 그래서 삼성전자 서비스에 전화해서, 내 휴대폰 기종을 기준으로 생산 종료일과, 배터리 부품 보유기간을 알 수 있습니다. 그럼 그 날짜 까지는 무조건 배터리를 유상 교체받을 수 있고, 그 기간이 지나면 배터리 부품이 없어서 교체를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 갤럭시 S10 512GB 기종은 2023년 6월 30일이 부품확보 종료일이라고 합니다.
배터리를 참고 쓸 수 있는 만큼 쓰다가, 이 날짜를 달력에 체크해 놓고 그 직전에 배터리를 새거로 유상교체하면 휴대폰 1~2년은 더 사용가능하다는 팁이었습니다. 배터리 때문에 휴대폰 교체하려던 분들은 이렇게 하면 되고요.
+ 팁 : 갤럭시 S20 부터는 SD카드를 쓰지 못하는데요, S10 까지는 SD카드로 부족한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. S10 은 공식적으로는 512GB, 규격적으로는 2TB 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용량이 부족해서 휴대폰을 바꾸려 했던 분들은 SD 카드를 구입해서 꼽으세요. 개인적으로 메모리 안정성은 삼성 SD 카드를 추천합니다.
참고로, 배터리 효율이 몇% 인지 알고 싶으면 AccuBattery 라는 앱을 설치해서 배터리가 완충에서 10% 미만까지 내려갈때까지 기다린 후 다시 완충하면 효율을 계산해서 알려줍니다.
갤럭시 S10 은 일반 이어폰도 꼽을수 있고, SD카드도 확장가능하고, 배터리도 2023.6.30 까지 새것으로 유상 교체할 수 있으니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휴대폰 같습니다 :)